에세이
조회사(25) ㅡ 잊지 말아야 할 것들
샤론의 꽃
2015. 7. 28. 11:09
'광고를 왜 반복해서 하는가?'란 질문의 대답은 아마도 광고의 핵심개념(컨셉)이나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기억시키기 위해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억의 순위가 높은(Top Of Mind) 브랜드들이 실제로 구매 시 소비자에게 선택받을 확률이 높은 것을 보면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소비자에게 기억시키는 일이 마케팅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구매행동모델인 A{DMA 법칙도 Attion(주목)과 Interest(흥미), 그리고 Desire(욕구)의 단계를 거쳐 Memory(기억)를 유발시킴으로써 Action(구매)에 이르게 한다고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억은 단지 광고나 마케팅에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을 지켜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대의학에서 암보다 더 무서운 병은 치매라고 합니다. 알츠하이머에 걸리면 가족의 얼굴조차 못 알아보는 등 삶의 질이 밑바닥까지 추락하게 됩니다.꼭 알츠하이머 때문이 아니라 우리는 살면서 너무나 많은 것들을 잊고 삽니다. 온 세상을 시끄럽게 했던, 그래서 도저히 잊을 수 없을 것만 같았던 비극적인 일들도 얼마간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잊고 맙니다.
이렇듯 준엄한 역사의 교훈을 망각하는 개인이나 국가는 절대로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교량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하든 간에 적어도 가장 기본적인 도리 만큼은 잊지 말고 지켜나가야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실패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든지 실패의 쓴 잔을 마실 수는 잊지만 실패를 되풀이 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됩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성공에서 배우는 것들보다 실패에서 배우는 것들이 더 귀하고 값집니다. 멋진 반전의 드라마를 통하여 비로소 성취감과 행복의 참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기에 나오는 '와신상담'이란 고사가 어찌 오나라 왕 부차와 월나라 왕 구천에게만 해당되는 교훈이겠습니까?
둘째, 약속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가장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은 약속을 하지 않는 사람이란 말이 있듯이 지키지 못 할 약속을 함부로 남발해서는 안 됩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신용을 잃게 되고, 급기야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셋째, 은혜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배은망덕은 세상에서 가장 부도덕한 짓입니다. 내 옆에 있던 사람이나 고객이 떠나가는 이유는 배신감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말 없이 등을 돌리고 떠나가는 사람을 다시 돌아오게 하는 방법은 진정으로 용서를 구하고, 두 번 다시 은혜를 저버리는 일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적어도 이 세 가지만은 잊지 말고 꼭 지켜서 더불어 승리하는 삶을 살아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