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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

크리에이티브 1강

 

 

 

<1강>

 

-전략(국가, 군대, 기업)

1.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남과 다른 나만의 방향 선택 그리고 실행을 통한 목표 성취

2. 선택하지 않은 모든 방법을 철저히 포기하고 일관성 있는 실행을 통해 성취

 

전략은 고지를 1.선점하고 2.차별화함으로써 나의 Positioning을 확고히 하는 것

 

)

Yahoo - first mover

Daum - Cafe

Naver - 지식in 검색

Nate - 미니홈피로써 선점하고 차별화하는 전략을 실행함

 

(先見先手先制先占) 본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전략은 선점한 자의 상품과 차별화하여 명확화, 구체화, 단순화의 과정을 거쳐 감성화 되어야 소비자에게 appeal한다.

감성화(emotional logic)

1)시각적 디자인

2)Story telling

3)Fun, Humor가 첨가되면서 완성된다.

 

*창조경영의 기본 메카니즘

-다양성(감성)에서 시작하여 유연성을 통하여 동질성으로(이성)으로 이행되는 과정으로 이행된다.

 

-패러다임

 1)사고의 틀

 2)생활의 도구, 수단, 방법

 

해답은 scrap과 rebuild를 통하여 패러다임을 창조적으로 수정한다.

 

-marketing(ing는 진행한다는 개념 즉 변화를 전제함)

1. 시장을 지배하는 법칙과

2. 고객의 선택 기준이 언제나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제

 

) 이동통신 시장에서 모토롤라는 cellular, TDMA 방식으로 선점. 퀄컴, 노키아는 CDMA- 삼성은 이 방식을 택하면서 한국의 지형에 강하다는 근거를 내세워서 인식의 전쟁을 일으킴.- 당시는 통화 품질이 경쟁력이었기에 전면에 부각시킴.

 

그 이후에는 컨텐츠와 life style이 경쟁력. 다음은 design, brand가 경쟁력이다.

이와 같이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의 정의에 대한 싸움이다

 

-결론

 

1.고객은 전문가로서 상품을 분별하고 평가한다.

2.이러한 고객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필요하다.

 

) 투자자의 관심은 얼마나 훌륭한 제품인가에 있지 않고

1)돈은 얼마나 벌 것이며 2)언제이며 3)무엇으로 4) 어떻게에 관심이 집중 된다. 그리고 5)안전성이다.(누가 이 사업은 하고 있는가.)

 

그러므로 고객의 언어로 1)신뢰 증가 측면이 우선 부각되어야 하며 2)고객에게 판단의 기회를 주고 결론을 내리도록 연출(고객은 스스로 결정하기를 원하고 결정한 것에 책임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