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경쟁자를 이기는 전략을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위기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를 메르스 공포로 몰아넣은 것도 변화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늑장대응을 한 정부의 위기관리 능력의 부재에 기인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조직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은 사람들은 수많은 경험을 통해 얻은 직관과 통찰을 통해 변화를 신속히 감지하고 위기에 적극 대처하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업무 뿐만 아니라 시장상황의 변화는 물론 세상 돌아가는 일에도 늘 관심을 갖고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을 미리 헤아려 봐야 할 것입니다. 관심은 돈입니다. 아니 특별한 노력 없이도위험을 미연에 예방하고 새로운 시장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투자입니다.
늘 차별화된 시각으로 사물을 관찰함으로써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고의 더 좋은 내일을 열어가는 우리 모두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