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세이

섬김

헤르만 헷세의 작품 중 '동방으로의 여행'이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데미안, 싯달타, 수레바퀴 밑에서 등의 소설로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헤르만 헷세는 이 소설에서 참된 리더십의 본질을 깨닫게 해주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여행을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허드렛일을 해주던 레오라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레오가 사라지기 전까지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었지만, 막상 그가 사라지자 일행은 혼돈에 빠지게 되고, 급기야는 여행이 중단되는 지경에 이르게까지 됩니다. 그들은 충직한 심부름꾼이었던 레오 없이는 더 이상 여행을 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레오가 없어진 후에야 비로소 그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고, 레오가 없는 상태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일행 중 한 사람이 그를 찾아 몇 년을 헤맨 끝에야 비로소  레오를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들은 함께 여행을 후원했던 교단으로 찾아 가게 되고, 그곳에서 그 사람은 허드렛일을 도맡아 해주는 심부름꾼으로만 알고 있었던 레오가 그 교단의 책임자인 동시에 정신적인 지도자였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게 됩니다.

이 세상에는 '나를 따르라!'고 외치는 영웅적 리더십의 소유자는 많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고, 온전히 섬겨주셨던 예수님 같은  리더십을 보여주는 사람은 좀처럼 만날 수 없습니다.

리더십 연구가들은 오늘날처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사회가 계속 창조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 학계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리더십의 모형으로 서번트 리더십(Servant Redership)을 제창하고 있습니다.

서번트 리더십은 타인을 위한 헌신과 봉사에 초점을 맞추며 종업원, 고객및 커뮤니티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섬김의 리더십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각 교회마다 아버지, 어머니학교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제 가족을 억압하고 명령하기만 하는 지나차게 엄격하고 무서운 아버지의 모습으로는 온전하게 가정을 이끌 수 없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명령과 강압적인 지시는 사람의 행동을 억지로 바뀌게 할 수는 있지만, 마음까지는 따르게 할 수 없습니다. 매서운 북풍보다는 따스한 햇볕이 소년으로 하여금 겉옷을 벗게 만들었듯이 표정 하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에도 사랑의 향기를 뿜으며 남을 돕기 위해 솔선수범하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깨달아 실천하는 섬김의 지도자만이 남들이 마음으로 인정해 주는 진정한 리더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샬롬^^